728x90
클래스(Class)
클래스의 네가지 요소
- 필드(field); 클래스의 속성을 나타내는 변수
- 메서드(method): 클래스의 기능을 나타내는 함수
- 생성자(constructor): 클래스의 객체를 형성
- 이너 클래스(inner class): 클래스 내부의 클래스
#생성자를 제외한 3가지 요소를 멤버(Member)라고 부른다.
public class WhatIsClass {
int a = 1; // 필드
void printA() {?} // 메서드
WhatIsClass {?} // 생성자
class InnerClass {?} // 이너 클래스
}
객체(Object)
사람을 만드는 클래스(설계도)를 만들어보자
- 변수(사람의 속성): 성별, 키, 몸무게
- 메서드(사람의 기능): 웃음짓기, 노래하기
를 표현한다고 하면 다음과 같다.
clas Human{
private String gender; // 성별
private int height; // 키
private int weight; // 몸무게
void smile(){?}; // 웃음짓기
void sing(){?}; // 노래하기
}
짠, 사람을 만드는 간단한 설계도가 완성되었다.
그렇다면 이 클래스로 어떻게 사람(객체)을 만들 수 있을까?
new 키워드를 활용하여 사람(객체)을 만들 수 있다.
Class MakeHuman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Human 클래스(설계도)로 만들어진 사람(인스턴스) kangharyeom
Human Kangharyeom = new Human();
// Human 클래스(설계도)로 만들어진 사람(인스턴스) handsomeguy
Human handsomeguy = new Human();
// Human 클래스(설계도)로 만들어진 사람(인스턴스) prettygirl
Human prettygirl = new Human();
이렇게 만든 메서드는 어떻게 호출할까?!
public class Humantest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Human kangharyeom = new Human(); // 객체 생성
kangharyeom.smile(); //메서드 호출
}
}
class Human{
void smile(){} // 메서드 선언
}
'Back-End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자바 / Java] Static 키워드 (0) | 2022.09.02 |
---|---|
[자바 / Java] 필드(Field) (0) | 2022.09.02 |
[자바 / Java] 클래스, 객체와 인스턴스의 차이 (0) | 2022.09.02 |
[자바 / Java] 언더플로우(underflow)와 오버플로우(overflow) (0) | 2022.08.30 |
[자바 / Java] 제어문(Control Statement) (0) | 2022.08.29 |